모각코/코틀린<기초편>

모각코 코틀린<기초편>8일차

넌 감동란이었어 2022. 2. 16. 14:36

오늘은 코틀린 함수와 조건문을 배웠다.

 

파이썬과 c언어를 합친 것 같았다.

 

코틀린 함수

fun 함수이름(입력값) {
  함수 내용
	return 반환값
}

괄호를 쓰는 파이썬 같다.

 

class MainActivity : AppCompatActivity() {
  **val random = Random() // 랜덤값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선언**

	override fun onCreate(savedInstanceState: Bundle?) {
	    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
	    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main)
	
	    val num1 = findViewById<Button>(R.id.lottoNum1)
	    val num2 = findViewById<Button>(R.id.lottoNum2)
	    val num3 = findViewById<Button>(R.id.lottoNum3)
	    val num4 = findViewById<Button>(R.id.lottoNum4)
	    val num5 = findViewById<Button>(R.id.lottoNum5)
	    val num6 = findViewById<Button>(R.id.lottoNum6)
	
	    findViewById<FloatingActionButton>(R.id.runButton).setOnClickListener {
	        **setLottoNum(num1)
	        setLottoNum(num2)
	        setLottoNum(num3)
	        setLottoNum(num4)
	        setLottoNum(num5)
	        setLottoNum(num6)** 
	    }
	}
	
	**fun setLottoNum(lottoNum: Button) {
	    lottoNum.text = "${random.nextInt(45) + 1}"
	    lottoNum.backgroundTintList = ColorStateList.valueOf(Color.rgb(86, 88, 88))
	}**
}

여기서 내가 모르는 것만 보자면 

fun setLottoNum(lottoNum: Button) { ... }

 

Button 컴포넌트를 입력값으로 받는데 이 컴포넌트의 별명을 lottoNum이라고 지어준 것이다.

 

lottoNum.text="${random.nextInt(45) + 1}"

 

텍스트 속성에는 숫자를 넣을 수 없으므로 ${ ... } 를 통해 문자처럼 만들어 텍스트값을 설정해준다.

 

코틀린 조건문

if ( n <= 10 ) { 
	A 
} else if ( n <= 20  ) {
  B
} else {
  C
}

c언어에서 쓰는 조건문과 동일하다.

출처: https://codemate.kr/project/%EC%95%88%EB%93%9C%EB%A1%9C%EC%9D%B4%EB%93%9C-APP-%EB%A9%94%EC%9D%B4%ED%8A%B8-%EC%BD%94%ED%8B%80%EB%A6%B0-%EA%B8%B0%EC%B4%88%ED%8E%B8/8-1.-%EC%BD%94%ED%8B%80%EB%A6%B0%EC%97%90%EC%84%9C-%ED%95%A8%EC%88%98-%EC%82%AC%EC%9A%A9%EB%B2%95-%EC%9D%B5%ED%9E%88%EA%B8%B0

 

안드로이드 APP 메이트 - 코틀린 기초편 :: #8-1. 코틀린에서 함수 사용법 익히기 | 코드메이트

📌 코틀린 코드로 속성 변경하기 오늘은 어제의 과제를 바탕으로 로또 숫자를 랜덤으로 뽑아 실제 적용해보겠습니다. ⭐ 주의사항 ⭐ 본 과정은 코틀린 언어를 다루는 과정이 아니므로 문법 설

codemate.kr